쿠버네티스(Kubernetes) : "컨테이너 관리자동화"

와치텍

2019년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파운데이션(CNCF)' 커뮤니티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8%가 쿠버네티스를 활용하고 있다고 답변할 만큼 쿠버네티스는 새로운 차원의 서비스로서 출시 이후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Container Orchestration)은 쿠버네티스 이외에도 도커 스웜, 메소스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컨테이너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을 뜻하는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Container Orchestration)*’ 중 하나인 쿠버네티스(Kubernetes)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오케스트레이션(Orchestration)의 사전적인 의미는 “관현악(오케스트라)의 연주방법, 편곡방법”입니다.

 

 

 

 

쿠버네티스(Kubernetes)의 정의

쿠버네티스(Kubernetes)는 글자 "K"와 "s"사이의 8개 글자라고 하여 "K8s"로 줄여서 쓰기도 합니다. 

 

 

 

쿠버네티스(Kubernetes)라는 명칭은 로고의 모양에서 볼 수 있듯이 키잡이(배의 키를 조종하는 사람, πηδαλιούχος)를 뜻하는 그리스어에서 따왔습니다. 이러한 의미부여는 그 기능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쿠버네티스는 기존에 수동으로 제어하던 컨테이너(Container)의 배포·확장·운영을 자동화하여 컨테이너를 쉽고 빠르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오픈소스 플랫폼입니다.

이것은 마치 거대한 배를 조종키 하나로 움직이게끔 하는,

즉 수백, 수천, 수만개 단위의 컨테이너를 하나의 조종키(쿠버네티스)를 통해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쿠버네티스의 작동원리 : 노드(Node)와 파드(Pod)

 

그렇다면 쿠버네티스는 어떤 원리로 컨테이너의 자동화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걸까요?

쿠버네티스의 기능을 요약한 아래 문장을 한번 보겠습니다.



“쿠버네티스는 컨테이너 그룹인 파드적절한 노드(서버)에 배포해주는 스케줄링 역할을 하면서 컨테이너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체크하고, 문제가 있으면 재기동 해주는 등 모니터링, 삭제관리 등 컨테이너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해준다.”

 

위 문장의 노드(Node)파드(Pod)의 개념만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드(Node)


노드는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구성하고 동작하는 물리적인 서버 또는 가상머신(VM)으로, 파드를 할당 받아 운영합니다.

 

 

파드(또는 포드, Pod)

 

파드는 하나 이상의 애플리케이션 컨테이너(ex. Docker)들의 그룹을 나타내는 쿠버네티스의 추상적 개념으로 쿠버네티스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배포 및 실행 단위를 의미합니다.

그 외에도 쿠버네티스가 운영되는 몇 가지 개념적인 요소들로 마스터 노드(클러스터의 관리를 담당)와 워커 노드(컨테이너의 이미지들을 작동), 네임스페이스(클러스터의 논리적 분리단위), 워크로드(배포방식에 따라 구분되는 컨테이너 구동 객체), 볼륨(파드의 일부분으로 정의되는 디스크 스토리지) 등이 있습니다.

 

쿠버네티스, 거대한 배(Container)의 조종기

 

[출처] tawatchai07 : Freepik.com

 

 

 

 

컨테이너 구조와 컨테이너 운영 현황을 한번에, WatchAll

와치올은 단일 플랫폼 기반으로 이기종의 컨테이너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종합상황판을 통해 쿠버네티스, 오픈시프트 등의 컨테이너 운영 현황을 관리하고, 전체 계층별 컨테이너와 가상 머신을 실시간 통합 관리할 수 있으며, 오토스케일링을 통해 컨테이너 배포 및 확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 하나의 솔루션, 저희 와치텍의 WatchAll을 통해 IT인프라 통합관리의 혁신을 경험하세요!


목록
KR · EN